박사 과정 Ecoles et formations doctorales
많은 선진국들의 예처럼, 프랑스의 고등교육 및 공공 연구 시스템은 매우 국제화 되었습니다. 약 50%에 해당되는 논문이 해외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발표되고 있습니다.
프랑스의 연구활동
프랑스는 GDP의 2% 이상(약 400억 유로)을 공공 및 민간 연구활동에 지원하고 있습니다. 현재 70 000여명의 박사(3분의 1이 외국인) 및 200 000여명의 연구원들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 중 50% 가량이 공공분야의 학교나 연구기관에서 종사하고 있습니다.
프랑스 연구원들의 화려한 수상경력
2008년에 파스퇴르 연구소의Françoise Barré-Sinoussi와Luc Montagnier는 에이즈의 원인이 되는 레트로바이러스의 발견으로 노벨의학상을 수상했으며, 같은 해에 Jean-Marie Le Clezio는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.
또한 최근에는 물리, 화학 분야에서Georges Charpak, Claude Cohen-Tannoudji, Albert Fert, Yves Chauvin이 노벨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.
총 52명의 Fields 메달 수상자 중 11명이 프랑스인이며 최근 2010년에는Cédric Villiani과 Ngo Bao-Chau가 수상했습니다.
2003년에 처음 생긴Abel상은 수학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이미 3명의 프랑스인들이 수상하였습니다. : Jean-Pierre Serre, Jacques Tits et Misha Gromov.
박사과정
프랑스내 300여개 고등 박사교육원(écoles doctorales)은 62 000명의 연구 교수들을 통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, 1 200여개의 연구소와 밀접한 관계를 통해 연구원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.
박사과정은 박사 고등교육원에 연계된 연구팀 또는 연구협회(unité de recherche : UR) 및 논문 지도교수의 담당 하에 진행됩니다. 대부분 국립대학에 소속된 고등 박사교육원은 과학적 과제를 다루는 연구팀과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실행합니다.
프랑스에서는 매년 약 10 000개의 논문이 심사되고 있으며 이 중 외국인의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.
석사 학위를 소지하거나 이에 준하는 외국 학위를 소지한 학생 모두 박사 과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. 박사 과정은 최소 3년 동안 진행되며 논문 심사 후 박사 학위를 취득하게 됩니다.
논문의 재정적 지원문제는 과정 등록시 전제 요구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.
고등 박사교육원(Ecoles doctorales)
고등교육기관에 소속된 고등 박사교육원은 연구팀과 연계하여 박사과정의 학생들을 지도합니다.
이 기관에서는 높은 수준의 과학연구교육을 제공하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 및 연구원으로서의 순조로운 진출을 위한 훈련을 목적으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논문 준비 및 지도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.
박사과정 학생들은 학업을 진행하게 되는 기관으로부터 일정 수입을 보장받으며 이를 통해 학생비자가 아닌 연구비자로 프랑스에서 체류할 수 있습니다. (연구비자는 프랑스대사관 영사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)
출처.
캠퍼스 프랑스
http://www.coree.campusfrance.org/node/16429