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랑스, 의학 과정 Etudes de médecine
프랑스의 의학과정은 2010-11년 입학을 겨냥하여 새롭게 개편되었으며 특히 외국인 학생 유치에 중점을 두었습니다.
의학, 약학 및 치의학 과정은 주요 병원들과 연계하여 대학병원 센터(CHU : centres hospitaliers universitaires)를 구성한 대학에서 이뤄지며 현재 프랑스에 30여곳이 있습니다.
유럽연합국 외의 외국인인 경우 일반의 과정을 바로 편입할 수 없습니다.
반면 2기 과정이나 동등한 자격을 취득한 유럽연합 학생이나 프랑스에서 전 의학과정을 거쳐 2기 과정을 이수한 비유럽권 외국인 학생들의 경우 정상적으로 전문과정으로 3기과정(TCEM : troisième cycle d’études médicales)으로 진급될 수 있습니다.
자국에서 의사 학위를 아직 취득하지 못한 비 유럽권 외국인 학생들은, 전 과정에서 이수한 학력에 관계없이 프랑스 대학의 1기 1학년 과정(2010년부터PAES)을 거쳐야 하며 학년말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. 이후부터 자국에서 이수했던 전 과정이 인정되어 해당 학년에 편입됩니다.
외국의사 인턴시험
이 인턴시험은 비유럽권 외국 의사들을 대상으로 하며일반의학, 마취-소생과, 의료생물학과, 산부인과, 공공보건, 외과에 관련하여 4년(의과)이나5년(외과)의 인턴과정 후 DES 가 발급됩니다. 2010년에는 이에 관련해서 20개의 인턴자리가 제안되었으며 외과는 제외되었습니다. 제안되는 인턴 자리는 2월 경에 공지되며 3월 말에 지원이 마감됩니다.
외국의사를 위한 전문의학 학위
비유럽권 외국의사들을 위한 전문의학 학위가 지난 2010년부터 신설되었습니다. :
- DFMS (전문의학 과정 학위diplôme de formation médicale spécialisée) : 2-6 학기 이수 후 수여되며 이 과정은 자국에서 자격을 갖춘 의사들을 대상으로 합니다.
- DFMSA (전문의학 심화과정 diplôme de formation médicale spécialisée approfondie) : 1-2학기 이수 후 수여되며 전문의 자격을 갖춘 의사들을 대상으로 합니다.
매년 각 전공과별로 제공되는 자리는 제한되어 있으며, 지원자는 선발시험(언어시험)을 통과해야 합니다. 이 시험은 상반기에 지원자가 거주하고 있는 국가의 프랑스대사관 교육진흥원 캠퍼스프랑스에서 주관합니다.
프랑스에서 의학 공부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매우 높은 수준의 프랑스어(최소 Delf B2이상) 실력을 필요로 합니다.
출처.
캠퍼스 프랑스
http://www.coree.campusfrance.org/node/16415